Close

경륜경정사업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륜 벨로드롬의 크고 작은 변화(보도자료 7월29일자)
작성일
2007-08-08 00:00:00.0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4585

□ 경륜 벨로드롬의 크고 작은 변화

경륜 벨로드롬의 변화는 3주전부터 야간 경마가 시작됨에 따라 평소 과천으로 직행하던 경마팬들이 한낮의 여유를 틈타 경륜장을 경유하면서 선발급 매출이 우수, 특선급을 뛰어넘는 기현상이 벌어지는가하면 지난주 금요일처럼 경마가 혹서기 휴장으로 아예 취소될 경우는 경륜장의 입장객과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경마휴장특수'를 맞이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경륜운영본부 의하면 지난주 금요일 입장객은 총 57,470명으로 평균 4만 5천명이었던 것에 비해 약 20%가 상승했고 토,일요일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총 17만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15만명 정도를 기록했던 입장객수에 비해 약 2만여명이 늘어난 셈이며 이에 매출도 전주대비(28회차)약 25억원이 상승했다. 이에 몇몇 장외매장은 인산인해로 북새통을 이뤘고 경륜예상지도 약 10%에 가까운 매출 신장을 보여 관계자들이 함박웃음을 짓기도 했다.

과거 경마가 2주 동안 교차경주까지 전면 취소되었던 때에 비교한다면 턱없이 모자란 신장률이지만 평소 월말매출이 크게 떨어지는 편임을 감안한다면 분명 짭짤한 성과인셈이다. 또  이번주도 금요 경마가 열리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신장률을 보일 것으로 관계자들은 잔뜩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경륜이 생소한 경마팬들이 벨로드롬에서 호구로 통하지 않으려면 몇가지  경마와 차별된 경륜만의 특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경마는 마칠기삼 경륜은 인오술오..

경마의 승부에선 말의 능력을 70%로 보고 있다. 하지만 경륜의 자전거는 모두 똑같다. 안장의 높이나 기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인들은 알 수 없다. 다만 경륜 승부는 전술의 비중이 50%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아무리 각력이 뛰어나다해도 상대나 상황에 걸맞는 작전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경기운영능력 체크는 기본이며 대체로 선행형이 몰린 편성에선 추입세가 유리하고 마크추입세가 다수인 편성에선 선행이나 젖히기형 같은 자력 승부형이 유리하다는 것쯤은 알아둬야 한다.

 - 마크와 라인 전술 이해해야..

경륜이 여타 종목과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마크란 전술이다. 대열 선두를 달리는 선행선수는 공기의 저항 등으로 뒤를 따라오는 선수에 비해 약 30%의 힘을 더 소모한다고 보면 된다. 바꿔 말하면 기량이 다소 쳐지더라도 우승후보를 쫓아 누구든 2착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런 독특함 때문에 생겨난 것이 라인 전술이다. 우승후보는 경마와 달리 2착 3착 까지도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 지연 학연 등으로 친분이 형성된 선후배나 동료 선수를 입상권으로 불러들이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베팅에서 주머니를 두둑하게 해주는 선수는 우승 선수가 아닌 대부분 2착 이나 3착 선수다. 이 2,3착 선수를 가려내는데 필요한 작업이 바로 선수별 연대 가능 유무며 간혹 경마팬들은 기록에 너무 집착하는 경우가 있는데 마크와 라인전술의 영향 때문에 경륜에선 기록이 큰 의미가 없다 것도 새겨 둬야한다.

 - 파랑색 유니폼은 죽을4(死)번, 1,2,3번은 명당!

돔경기장이 만들어진 후 선행형들의 불리함이 과거 잠실시절보단 나아졌지만 여전히 선행은 선수들 대부분이 기피 작전이다. 때문에 경륜운영본부는 빠른 경주 진행을 위해 2006년부터 4번에 배정된 선수에게 강제로 선행을 맡겨버렸다. 전문예상지 데이터에 의하면 이로 인해 4번의 1,2착 입상률이 이제도 시행 후 6%대의 빈타에 허덕인다. 반대로 4번의 아래쪽에 위치한 1,2,3번은 초반 유리한 두세번째 위치확보가 용이해져 과거보다 입상률이 크게 증가했다. 이중 가장 명당이라 불리우는 1번은 1,2,3착이 약 20%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다. 물론 추리하기가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큰 배당이 따라주곤 있지만 한수 위의 각력을 가진 선수이거나 조종술이나 테크닉이 뛰어난 선수가 아니라면 4번은 제외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지적이다.

이밖에 전문가들은 고배당은 금 토요일에 비해 일요일이 많이 형성되는 편이라 대박마니아들은 참고할 필요가 있겠고 전법별로 2착과 3착은 그리 큰 차이가 없지만 1착은 선행(21%)젖히기(29%)에 비해 추입(51%)월등히 높다는 점도 쌍승식이나 복승식 투자 시 활용할 부분이라고 ?C붙였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