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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판정

경정가이드 경정전문가 심판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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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53조 출발준비


대기행동 중 경주에 중대한 지장이 있다고 심판장이 판단하는 때에는 재출발 할 수 있습니다.

  • 01

    모터보트가 계류기의 고장 등에 의해 신속히 계류장을 떠날 수 없는 경우

  • 02

    대기행동 중 폴대파손

  • 03

    강풍으로 인한 항주 불능 또는 항주곤란 시 (항주불능 또는 항주곤란된 호정은 출주제외 되며 재출발)

  • 04

    대기행동 중 엔진정지 시 재출발할 수 있음

02. 55조 대기행동

  • 대기행동이란 계류장을 떠나서 출발선을 통과하기 전까지의 모터보트 행동으로 대기항주와 진입항주로 이루어집니다.
    • 대기항주

      모터보트가 계류장을 떠나 출발선에 정면으로 향하기까지의 항주를 말합니다.

    • 진입항주

      대기항주 직후부터 출발하기 직전까지의 항주를 말합니다.

    • 대기행동 시 위반행위

      대기행동 시 다른 모터보트에 피해를 준 경우 등이 있습니다.

  • 01

    대기항주 시 1호점 외압 하여 다른 호정에게 피해를 준 경우

  • 02

    발주 시 3호점 전타로 4,5호정을 방해한 경우

  • 03

    발주 후 5,6호정에게 4코스를 점유 당하고도 4코스로 끼어들기 하는 경우

  • 04

    1호정은 진입항주 시 외압하여 2호정은 주행방해 하는 경우

03. 56조 출발의 성립

  • 온라인스타트경주 출발은 출발기의 기계장치가 동시에 풀려 계류장을 출발 시 성립됩니다.
  • 플라잉스타트경주 출발은 모터보트의 앞 끝이 출발선을 통과할 때를 말합니다.

0초선과 1.0초선의 슬릿선을 기준으로 판정하게 됩니다.
출발시각 이전에 출발선을 통과 시 사전출발 되며, 출발시각부터 1.0초를 초과하여 출발선을 통과 시 출발지체 되어 해당 선수는 출주에서 제외되며, 제 30조의 규정에 의거 일정기간 동안 출전을 정지시킵니다.

04. 58조 도착의 확정 · 순위


도착은 선수가 모터보트를 타고 결승선을 통과하여야 하며 그 순위는 모터보트의 한 끝이 결승선을 통과한 순서대로 확정됩니다.

도착순위는 심판이 확정하며, 다만 제57조의 의거 도착 순위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변경하여 착순을 확정합니다. 변경된 착순을 확정할 경우, 심판실에서 방송을 통해 확정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1착의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한 시각으로부터 30초 이내에 결승선에 도착하여야 하며, 1착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한 시각 으로부터 30초의 제한시간 내에 도착하지 못할 것으로 심판이 판단한 경우는 실격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05. 60조 접촉금지

  • 접촉금지란, 직선항주중이나 선회중에 실속이나 추돌로 다른 모터보트에 피해를 준 경우를 말합니다.
    • 실속이란

      모터보트가 캐비테이션(공동현상), 엔진스톱 등에 의해 일반적인 속도보다 현저히 속도가 줄어든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전복, 침몰, 낙수로 인해 다른 모터보트를 방해한 경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추돌이란

      피항할 수 있는 거리 간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모터보트와 접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01

    대기항주 시 1호점 외압 하여 다른 호정에게 피해를 준 경우

  • 02

    발주 시 3호점 전타로 4,5호정을 방해한 경우

06. 62조 방향전환

  • 방향전환이란

    2척 이상의 모터보트가 접근하여 나란히 달리고 있을 경우 다른 모터보트의 측면으로 방향전환 함으로써 진로를 방해 하 거나 피해를 준 경우를 말합니다.

  • 방향전환의 위반행위

    선회행동하기 전에 사행, 코스변경을 위해 키를 돌려 다른 모터보트에 피해를 준 경우, 직선주로에서 내 · 외압 하여 다른 모터보트에게 피해를 준 경우 등이 있습니다.

  • 01

    대기항주 시 1호점 외압 하여 다른 호정에게 피해를 준 경우

  • 02

    발주 시 3호점 전타로 4,5호정을 방해한 경우

07. 63조 턴마크 회전

  • 턴마크를 회전 한다는 것은 모터보트의 중심이 턴마크의 중심을 도는 것을 말합니다. 모터보트는 턴마크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야 하며, 턴마크를 파손 또는 침몰시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2척 이상의 모터보트가 동시에 턴마크를 도는 경우 바깥쪽의 모터보트는 안쪽의 모터보트에 안전한 공간을 주어야 합니다.
1호정이 선회 시, 턴마크를 접촉하여 후속하던 3,5호정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 턴마크 선회 중 조타불량으로 안쪽 모터보트가 바깥쪽 모터보트를 압박하거나, 바깥쪽 모터보트가 안쪽의 모터보트를 압박하여 피해를 준 경우
  • 01

    대기항주 시 1호점 외압 하여 다른 호정에게 피해를 준 경우

  • 02

    발주 시 3호점 전타로 4,5호정을 방해한 경우

08. 65조 제 2,3항 (구조정과 사고정이 있는 경우)

  • 사고정

    경주 중 전복, 침몰, 고장, 선수부상, 낙수 등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항주할 수 없는 모터보트를 사고정이라 합니다.

  • 턴마크 부근에 구조정이나 사고정이 있는 경우

    모터보트는 구조정이나 사고정의 바깥쪽을 항주해야 하며 다만,구조정이나 사고정의 바깥쪽에 안전한 거리 간격이 없는 경우는 그 안쪽을 항주해야 합니다. 구조정의 항행 및 구조작업 등 으로 인해 경주중인 모터보트가 불리해지는 경우가 있어도 이의를 제기 할 수 없습니다.

  • 제 65조 (구조정과 사고정이 있는 경우)의 위반행위
    • 구조정이나 사고정과 안전한 거리간격을 유지하지 못하고 항주한 경우
    • 턴마크 부근에서 구조정이나 사고정의 바깥쪽을 항주해야 할 때 안쪽을 항주한 경우 또는, 안쪽을 항주 해야 할 때에 바깥 쪽을 항주한 경우
    • 사고정 발생시에는 센터폴을 중심으로 사고정 발생지역을 위험지역으로 사고정이 없는 지역을 경합지역으로 구분 하며 위험지역에서는 순위 변경을 할 수 없으며 적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항주하도록 한다.
    • 위험지역으로 두 개 이상의 호정이 서로 나란히 진입하고 있는 경우에는 안쪽호정을 선행정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바깥쪽 호정의 선단과 후단의 중심선이 안쪽호정보다 앞 선 경우 바깥쪽 호정을 선행정으로 하여 항주 하도록 한다.
    • 그밖에 공정하고 안전한 경주에 지장을 준 경우
  • 01

    대기항주 시 1호점 외압 하여 다른 호정에게 피해를 준 경우

  • 02

    발주 시 3호점 전타로 4,5호정을 방해한 경우

위 사례와 같이 사고지점 통과시에 선행정을 추월하여 착순변경이 있을 경우, 착순은 인정하되 위반행위제재 및 선수제재양정기준 에 의거 별도의 제재가 부여 됩니다.

  • 담당부서
    경정심판팀
  • 연락처
    031-790-83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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