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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사전

경정가이드 경정전문가 경정사전

선택하시면 해당 용어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거리표시시설

    경정은 플라잉스타트라는 독특한 출발방식으로 경주를 진행한다. 따라서 사전출발이나 출발지체를 범하지 않으려면 많은 스타트연습이 필요하다. 선수들이 스타트타이밍 맞추는 것을 돕고 경주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수면 가운데에는 표지폴, 관람운영동쪽 육상에는 표지판, 그리고 표지판과 표지폴을 잇는 공중선을 설치한다.

  • 경정

    모터보트 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환급금을 교부하는 행위를 뜻하는 참여형 마린 스포츠

  • 경주

    소개항주를 포함하며 모터보트가 계류장을 떠나 대기수면을 항주한 후 출발하여 결승선을 통과할 때까지를 말한다.

  • 경주권(승자투표권)

    고객이 배팅하고자 하는 내용을 경주권구매표에 기입하여 발매창구에서 현금을 주고 사는 투표권. 경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줄여서 주권이라고도 한다.

  • 경주권구매표

    영어로는 Betting Slip 또는 Mark Card라고 한다.OMR카드 형식의 양식에 고객은 원하는 경주번호, 승식, 구매금액, 선수번호 등을 경주권 구매표에 기입한 후 현금과 함께 발매창구에 제시하면 경주권을 받게 된다.

  • 경주수면

    모터보트 경주에 사용하는 수면으로 표식물 등에 의해 명확히 구분된 수면을 말한다.

  • 계류장

    모터보트 관리동 앞, 수면 위에 모터보트를 떠나지 못하게 고정하는 장소. 피트(pit)란 원래 자동차경주의 응급점검이나 연료를 공급하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로 주로 자동차경주에서 사용되던 용어를 초기 일본경정에서 사용한데서 유래한다. 피트 옆에 있는 출발지시등에 출주램프가 점등되면 자동으로 계류장치가 풀려 시동을 걸어놓은 모터보트는 일제히 출발하게 된다. 본경주에 출주할 보트가 대기하는 본경주피트, 소개항주를 준비하는 보트가 대기하는 소개피트, 그 외에도 여러 개의 예비피트가 있다.

  • 계류장출발

    계류장에 대기하고 있던 보트가 출주신호와 함께 발진하는 것을 말한다.

  • 공중선

    출발라인과 제2턴마크 사이에 코스를 가로지르는 모양으로 공중에 로프가 설치 되어 있고 로프에는 각각 다른 색이 조합된 깃발이 달려 있다. 이를 공중선이라고 하며 출발선에서 5m, 45m, 80(수면위)~85m(관람동쪽) 위치를 나타낸다. 선수들은 이 공중선과 표지판, 표지폴의 도움으로 스타트 타이밍을 맞춘다.

  • 관람운영동

    고객이 즐겁고 편리하게 관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고객 관람 시설. 136개의 발매창구와 VIP고객실, 2600여석 규모의 관람스탠드와 고객봉사실 등을 갖추고 경정팬들에게 즐거운 경주를 제공한다.

  • 구매권

    고객이 현금취급상의 불편함과 종사원의 현금계산 착오 및 시간지체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사용되는 일종의 현금예치권을 말함. 미리 현금을 주고 이구매권을 구입한 고객은 경주권구매표에 원하는 배팅내용을 기입한 후 현금대신 구매권을 함께 제시하면 된다. 구매권은 액면금액 100,000원까지 구입할 수 있다.

  • 구매상한액

    경정경주의 과도한 도박성 및 사행성을 방지하기 위해 1회 투표시 최대 한도금액. 경륜경정총괄본부에서는 이 금액을 100,000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 구조정

    경주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하여 경주수면 주위에 배치하는 구조목적의 보트

  • 급전타

    가까운 거리에서 나란히 주행하는 다른 모터보트 쪽으로 핸들을 돌려 다른 모터보트의 항주를 방해하는 경우를 말한다.

  • 기어케이스

    모터의 파워전달장치. 파워유니트에서 만들어진 피스톤의 직선운동은 기어케이스를 지나면서 프로펠러의 회전운동으로 전환된다.

  • 낙수

    선수신체가 모터보트에서 완전히 이탈한 경우 또는 신속하게 원래상태로 돌아올 수 없다고 심판장이 인정한 경우를 말한다.

  • 단승식

    선수 1인을 선택, 그 선수가 1위인 경우에 배당금을 받는 방식. 적중할 경우의 수는 6가지가 된다.

  • 단위투표금액

    경주권(승자투표권)의 기본단위로서 최저발매금액을 말한다. 경정경주권의 단위금액은 100원으로 정해져 있다.

  • 대기수면

    출발선으로부터 제2턴마크 방향으로 150미터 이상의 간격으로 표식물 등에 의해 명확히 구분된 수역을 말한다.

  • 대기항주

    계류장을 떠나서 출발코스를 선택하기까지의 항주. 계류장에서 번호순으로 대기하던 6척의 보트는, 계류장을 떠나는 동시에 각자가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는 코스경합방식과 번호순대로 진입하는 진입고정방식이 있다.

  • 대기행동

    계류장을 떠나서 출발할 때까지의 경주정의 행동

  • 대시계

    정식명칭은 '출발신호용시계'. 플라잉스타트 방식의 경주를 하기 위해서 경주장에 반드시 있어야 할 경주 필수품이다. 출발․결승선 부근에 설치되며, 출발선 바로앞 40m 라인 중앙을 향하고 있다. 직경은 3m이상 이다. 대시계는 2분전표시등, 1분침, 12초침, 1분침이 45초동안 돌아간 후에 가려주는 차폐판으로 구성된다.

  • 로우어유니트

    파워유니트에서 만들어진 힘(직선운동)을 프로펠러의 회전운동으로 전환시켜주는 유니트. 로우어유니트는 드라이브샤프트, 프로펠러샤프트, 데델기어, 케리어바디, 기어케이스, 모터와 접합부인 스턴브라켓으로 구성된다.

  • 마그네트

    플러그에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로서 경정용 모터는 점화시기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점이 경정보트만의 특성으로 국내기술에 의해 개발되었다.

  • 마력

    엔진출력의 크기를 말해주는 단위. 경정용 모터는 30마력이다.

  • 모터

    경정에서 사용하는 '모터'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등록 및 검사를 필한 경주장비이다. 규정에서 정한 모터 등록규격은 2사이클 2기통의 프로펠러회전식에 실린더 용적은 350cc초과 500cc이하로 선외기 형식이다.

  • 모터보트관리동

    관람운영동에서 왼쪽, 수면 끝쪽에 있는 건물로서 모터보트 정비실, 검사실, 모터보트보관실, 계류장 등이 있다.

  • 몽키턴

    몽키턴이란 턴마크 선회시 보트에서 일어난 자세로 체중이동을 시켜 선회속도를 늦추지 않으면서 선회반경을 줄이는 고도의 선회기술로서, 선회시 선수가등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원숭이와 비슷하기 때문에 '몽키턴(Monkey Turn)'이라 한다. 고도의 기술과 균형감각을 요하는 몽키턴은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선회장면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훌륭히 기술을 구사하면 경주를 역전시킬 수도 있어 고객과 경정선수들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선회기술이다.

  • 바우핸들

    배를 손으로 들 수 있게 만들어 놓은 배 앞부분의 손잡이. 비교적 경량인 경정보트는 선수들이 직접 운반하는 경우도 있다.

  • 배기량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여 압축, 폭발시키는 실린더의 용적. 경정보트는 429cc

  • 보트

    경정에서 사용하는 ‘보트’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등록 및 검사를 필한 경주장비이다. 보트의 규격은 길이 250~350cm, 폭 122~150cm, 중량65~80kg이며 운전대와 가속장치, 핀이 장착되어 있다.

  • 복승식

    선수 2인을 조합으로 선택하여 선택한 선수 2인이 1위, 2위 순서에 관계없이 적중된 경우 배당금을 받는 방식. 예를 들어, 3-5를 구입한 경우 5번이 1위, 3번이 2위여도 적중이고, 3번이 1위, 5번이 2위여도 적중이다.

  • 붙어돌기

    안쪽 선수에게 바짝 붙어 나란히 보조를 맞추어 턴하면서 상대선수의 바깥쪽을 스치듯이 휘감기 하는 방법으로 휘감기의 응용기술이다.

  • 삼복승식

    1,2,3위 선수 3명을 순위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방식

  • 삼색신호등

    대시계 양쪽에 설치된 교통신호등 모양의 신호장치이다. 삼색신호등은 보트들이 최종주회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점등하는 최종 주회 신호등(녹), 실격․결장정이 확인된 후 해당정이 무사히 피트에 복귀할 때까지 점등하는 실격․결장표시등(적), 부득이하게 경기가 중지되는 경우 점등하는 경기중지신호등(황)등, 상중하 3개의 신호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삼쌍승식

    1,2,3위 선수 3명의 순위를 정확하게 적중시키는 방식

  • 쌍복승식

    1위 선수 1명을 적중시키고 2,3위 선수 2명은 순위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방식

  • 쌍승식

    1,2위 선수 2명의 순위를 정확하게 적중시키는 방식

  • 선미(스턴)

    배의 뒷부분

  • 선수(바우)

    배의 앞부분

  • 선수개인기록

    출주표에는 선수의 등급, 등록번호, 연령, 체중, F․L 회수 등의 개인기록이 게재되어 있다. 예상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 선수관리동

    관람운영동에서 왼쪽, 수면 끝쪽에 보이는 건물로서 선수숙소, 식당, 휴게 소, 의무실, 체력단련실 등이 있다.

  • 선수등급

    경정선수는 약 6개월간의 성적(평균착순점, 연대율, 평균사고점, 출주회수 등)에 따라 위로부터 A1급, A2급, B1급, B2급의 4개 등급으로 나누어진다. 각 급별 선수비율은, 전체 선수에 대비 대략 A1급 20%, A2급 20%, B1급 50%, B2 급 10%정도이다.

  • 선수책임․책임외

    심판은 결장 또는 실격되었을 경우, 선수 책임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를 반드시 판정해야 한다. 바람이 매우 강했거나 다른 배가 부딪 쳤거나 정상참작의 여지가 있을 경우 선수는 '책임외'가 되어 감점되지 않는다.

  • 센터(CENTER)코스

    3~4코스를 말한다.대부분의 선수가 능숙하게 소화해 내는 진입코스이다. 출발시 돌진하기가 쉬워 휘감기가 특기인 선수가 선호한다.

  • 센터폴

    2개의 턴마크 정 중앙 수면위에 있는 폴이며 각각의 턴마크에서 150m 떨어진 한가운데의 위치에 설치한다.

  • 소개항주

    경주 주권 발매 개시 전, 출주할 선수들이 고객들에게 모터보트의 성능과 자신의 기량을 보여주고 경주권 구입에 도움을 주기위해 코스를 전속력으로 1주회 항주하는 것을 말한다. 소개항주 후에 발표되는 시간은 백코스 쪽 직선(150미터)의 항주시간으로 고객에게 공개된다. 정상적으로 소개항주를 마치지 않으면 출주에서 제외된다.

  • 소파장치

    소파(消波)란 파도 및 물결을 없애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소파장치란 보트 전복이나 사고의 원인이 되는 이 뒷물결을 흡수해서 신속하게 물결이 잔잔해 지는 것을 도와주는 장치를 말한다. 시속 70km이상의 속력을 내는 경정보트 6대가 굉음을 내며 일제히 움직이면 보트가 지나간 자리에 많은 뒷물결이 발생한다. 이 뒷물결을 흡수하기 위해 경주수면 주위로 검정색 원통으로 생긴 그물망 모양의 시설이 설치되는데 이는 경정장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장치이다.

  • 소프트바우

    경정용 보트의 충돌시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고무재질로 만든 배의 앞부분

  • 소회전방지부이(Buoy)

    제2턴마크에서 20m 떨어진 위치의 수면위에 설치된 소회전 방지용 부표. 계류장을 출발한 선수는 이 부이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 코스를 선택하는 대기행동을 한다.

  • 스로틀레버(속도조절장치)

    자동차의 엑셀에 해당하는 보트의 가속장치로서 모터의 기화기와 연결되어 연료의 흡입량을 조절한다. 이 레버를 손으로 쥐면 연료흡입이 많아져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경정사용 보트는 잦은 파손 및 낙수․전복에 대비하여 간단한 구조와 가벼움, 정비의 용이성이 강조된 형태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중립, 후진기능이 없는 단순한 속도조절장치를 사용한다. 새총모양의 레버를 쥐면 가속하고 놓으면 감속된다.

  • 스턴브라켓

    보트 뒤의 트랜섬에 모터를 고정하는 장치

  • 스턴핸들

    배를 손으로 들 수 있게 만들어 놓은 배 뒷부분의 손잡이. 비교적 경량인 경정보트는 선수들이 직접 운반하는 경우도 있다.

  • 실격결장표시등

    1번부터 6번까지의 번호등과 번호등위에 붉은색 경고등으로 이루어진 신호장치이다. 대시계 양쪽에 위치하며 실격이나 결장정이 발생하였을 때 점등한다.

  • 심판실

    관람운영동 중앙의 가장 높은 곳에서 경주수면을 내려다보며 경주를 엄격하게 판정하는 곳. 출발판정, 실격 및 경주위반 등의 판정, 착순판정 등이 이루어진다.

  • 아웃(OUT)코스

    바깥쪽 코스, 즉 5~6코스를 말한다. 통계적으로 불리한 코스

  • 엔진본체

    피스톤 운동이 일어나는 모터의 메인 유니트, 피스톤, 실린더, 실린더링, 크랭크케이스, 크랭크샤프트 등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된다.

  • 연대율

    1, 2위로 골인한 회수를 전체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 입착률이 라고도 한다. 수치가 클수록 1, 2위로 들어올 확률이 높다. 경주권을 구입할 경우 평균착순점보다 연대율을 중시한다. 쌍승식에서는 1위와 2위를 함께 맞추는 것이므로 해당 선수가 1, 2위로 들어온 회수를 수치로 나타낸 연대율이 주권구입의 중요한 참고가 된다.

  • 연료통

    휘발유를 사용하며 2.3리터 가량 들어간다.

  • 연승식

    선수 1인을 선택, 그 선수가 2위 이내인 경우에 배당금을 받는 형식. 단승식보다 적중률이 높아지는 만큼 환급금액은 적어진다.

  • 우현

    보트의 조종석에 앉아서 진행방향에서 볼 때 오른쪽. 우현으로 전타한다는 말은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 방향을 바꾼다는 의미이다

  • 위험신호등

    전복․낙수정등 사고정이 있는 경우에 점등하는 신호장치로서 상하 직사각형의 적색(하)등과 황색(상)등이 점멸한다. 위험신호등은 1턴마크 심판탑쪽과 2턴마크 전광판 왼쪽으로 두 곳에 설치한다.

  • 운전대(스티어링 휠)

    보트의 운전핸들. 운전대를 움직이면 보트 뒤에 장착된 모터의 방향이 변한다.

  • 인(IN)코스

    1코스를 말한다. 엄밀히 말하면 2코스까지 포함해서 인코스이지만 '인코스'라면 일반적으로 1코스를 말한다. 경정에서는 통상적으로 인코스가 유리하며 바깥쪽 코스로 가면 갈수록 불리한 경우가 많다.

  • 인빠지기

    인빠지기는 경정의 기본이다. 인코스(1코스) 선수가 제1턴마크에서 앞서나 가 제일 먼저 턴 한후, 그대로 다른 배를 앞질러 나가는 전법으로 제1코스의 우위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 실제로 1위가 될 확률이 높다. 제1턴마크를 강하게 도는 타입은 찌르기에 당하기 쉽고, 속도를 떨어뜨리는 타입 은 붙어돌기에 당하기 쉽다.

  • 전광판

    관람운영동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대형영상장치. 경주실황 및 리플레이 화면을 대형영상화면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며 승식별 배당률과 경주결과, 착순타이밍 등 각종경주정보를 표출한다.

  • 전기계통

    모터구동을 위한 전기장치로 익사이트코일, CDI유니트, 점화코일, 플러그, 하이텐션코드로 구성된다.

  • 전복

    모터보트가 뒤집어지거나 바닥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 정기

    번호별로 구별하기 위해 선수(바우)에 장착하는 배의 깃발

  • 정상출발표시등(OX신호등)

    출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알리는 표시등. 1턴마크 심판탑쪽 위험신호등옆으로 한군데 설치된다. 사전출발(F)이나 출발지체(L) 없이 정상적으로 출발이 진행되면 O표시, 출발사고가 발생하면 X표시가 표출된다.

  • 조명탑

    경주수면의 조도를 확보하기 위해 수면 주위로 설치된 조명용 타워이다. 높이 35미터정도.

  • 좌현

    보트의 조종석에 앉아서 진행방향에서 볼 때 왼쪽. 좌현으로 전타한다는 말은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 방향을 바꾼다는 의미이다

  • 지정연습

    경주전일 및 경주일 확정검사 이전 추첨받은 모터보트 출력 및 기량 확인,스타트,선회,전법 등 실전경주 대비로 실시하는 훈련이다.

  • 진입항주

    코스경합방식으로 대기항주를 할 경우, 모든 배가 코스선택을 거의 끝내고 출발선 쪽으로 향한 후 출발선을 통과 할 때까지의 항주. 자기가 선택한 코스에 들어가는 것을 '진입'이라 하고 통상적으로 인코스가 유리하다.

  • 찌르기

    턴마크에서 안쪽 선수가 턴 할 때 그 바깥에 있던 배가 안쪽으로 깊이 치고 들어가서 제치는 방법으로, 다른 선수의 움직임에 따라 날렵한 핸들조작이 필요하다. 가장 수준 높은 기술을 요하는 전법이다.

  • 청소정

    수면이물질이나 부유물을 처리하는 보트. 수면의 이물질이나 부유물은 프로펠러에 엉켜 위험한 사고를 일으키므로 항상 깨끗하게 수면을 관리한다.

  • 최근평균ST

    ST(Start Time)란 대시계 바늘이 0초를 가리키고 나서 몇 초 후에 보트의 끝머리가 출발선을 통과했는지를 알리는 수치로 낮을수록 좋다.

  • 최저체중 제한

    경주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과도한 감량으로 인해 선수 건강을 해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경주 출전시의 최저체중을 남자 53kg, 여자 48kg으로 정하고 이 체중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조정을 실시한다. 체중미달 선수는 500g 단 위로 중량조정조끼를 착용하거나 보트에 중량물을 적재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부족한 체중을 조정하고 출주해야 한다.

  • 추돌

    앞서가는 보트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간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보트에 접촉한 경우를 말한다.

  • 출발․골인신호등(첵커등)

    대시계 왼쪽에 위치하는 바둑판 모양이 신호장치. 출발전 약 15초 전부터 점등하여 출발을 알리며 최종주회를 마친 보트가 결승선에 향할 때 점등하여 골인을 알린다. 신호표출은 백색과 청색의 램프가 교대로 점등하는 교차점멸방식이다.

  • 출발지시등

    계류장 본경주 출발 피트옆에 설치되는 지시등. 시동․출주․정지를 선수에게 전하며 출주 등은 버저음과 함께 점등한다.

  • 출전

    경정개최 최초일의 전일에 경주참가를 통지받은 선수가 숙소에 입소하여 확정검사와 모터보트 추첨을 마치고 경정경주에 참가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 출전일수

    선수가 경주에 출전한 일수를 말한다.

  • 출전횟수

    선수가 경주참가를 통지 받은 후 숙소에 입소하여 확정검사를 받은 후 경주에 참가하는 등의 행위를 한 횟수를 말한다.

  • 출주

    계류장을 떠나 대기행동을 하고 정상적으로 출발선을 통과하여 경주코스를 돌아 결승선을 통과하는 행위를 말한다.

  • 출주횟수

    선수가 계류장을 떠나 정상적으로 출발선을 통과하고 경주코스를 돌아 결승선을 통과하는 등의 행위를 한 횟수를 말한다.

  • 출발

    대기행동 상태에서 출발시각부터 1.0초 이내에 출발선을 통과하는 것을 말한다.

  • 출발선

    경정경주에서 출발선이란 일반적으로 대시계의 좌측 끝에서 센터폴을 잇는 가상의 선을 말하며, 선수들은 플라잉스타트 방식으로 출발선을 통과한다. 출발선은 최종주회를 마치고 통과하게 되는 결승선의 역할도 겸한다.

  • 침몰

    경주중 선수가 모터보트에 정상적인 상태로 타고 있는데, 모터보트에 이상이 생겨 물속에 가라앉는 것을 말한다.

  • 카우링

    경기과열에 따른 선수의 부상사고 발생, 중상을 방지하고 보트의 외관을 좀더 멋있게 보이기 위해 보트의 갑판위에 조정석 주위로 설치하는 의장물. 약 30cm내외의 FRP제 보호장식물을 장착하여 보트끼리의 접촉 등으로부터 선수를 보호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캬브레터(기화기)

    연료통의 휘발유와 외부공기를 혼합하여 혼합기를 만드는 곳. 이곳에서 만들어진 혼합기는 실린더로 보내져 압축, 폭발을 일으켜 피스톤을 움직이게 되는데 이것이 엔진파워 발생의 기본원리이다. 캬브레터는 연료가 모이는 플로트부, 연료공급 노즐,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메인니들,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스로틀밸브 등으로 구성된다.

  • 타이머

    경정모터의 마그네트 시스템과 연계되어 연료의 점화타이밍을 조절하는 장치.

  • 턴마크

    경주수면에는 빨강과 흰색으로 칠해진 고깔모자처럼 생긴 부표가 떠 있다. 이것이 선수들의 선회지점을 표시하는 턴마크이다. 정면 스탠드에서 경주 수면쪽으로 오른쪽에 떠 있는 것이 제1턴마크이고, 왼쪽에 있는 것이 제2턴마크이다. 2개의 마크 사이의 거리는 300m.경주에서는 출발 후 각각의 마크를 3바퀴씩 돌게 된다. 부표는 3단으로 되어 있으며 지름 110cm, 높이 95cm이다.

  • 틸트각

    모터를 보트에 부착하는 각도로써, 0도를 기본으로 하여 숫자가 크면 클수록 직진성능은 좋아지나 선회시 안전성은 떨어지고, 숫자가 작아질수록 선회성능은 좋아지나 직진성능은 떨어진다. 현재 선수가 "-0.5도 ~ 1.5도" 이내에서 조절하여 고객들이 선수들의 전법 예측에 활용할 수 있다.

  • 틸트어져스터

    보트바닥면에 대한 엔진의 부착각도를 조절하는 나사. 이 나사는 스턴브라켓에 있으며 각도조절을 통해 선회 성능을 좋게 하거나 반대로 직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파워유니트

    모터의 힘을 만들어 내는 부분. 피스톤과 실린더가 있는 엔진본체, 마그네트, 캬브레터, 연료탱크 등으로 구성된다.

  • 평균득점

    착순점에서 사고점을 뺀 점수의 합계를 출주회수로 나눈 점수를 말한다.

  • 평균사고점

    선수책임에 의한 사전출발, 출발지체, 결장․실격, 경고, 주의를 범했을 때 선수에게 주어지는 감점을 모두 합계해서 출주회수로 나눈 것이다. 평균사고점은 낮을수록 좋다.

  • 평균착순점

    선수 성적을 순위점수로 환산한 득점합계를 출주회수로 나누어 소수점 3자리 이하를 반올림한 것. 평균착순점은 클수록 좋다.

  • 프로펠러

    모터에 장착되어 보트를 추진시키는 바람개비 모양의 장치. 경정보트에서 사용하는 프로펠러는 양날을 사용하며 알루미늄 합금으로 비교적 부드러운 금속이므로 쉽게 모양을 바꿀 수 있다.

  • 플라잉스타트

    경정만의 독특한 출발 방법으로 각 선수는 대기행동 상태에서 출발시각 부터 1.0초 이내에 출발선을 통과하게 된다. 대시계가 0초를 가리키기 전에 출발한 경우는 사전출발(F, 플라잉), 1.0초를 가리킨 후에 출발한 경우는 출발지체(L, 레이트)라고 하여 '출발위반'으로 출주에서 제외된다.

  • 보트의 횡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보트 바닥에 설치하는 지느러미 모양의 부착물

  • 항주지시등

    전복․낙수정 등 사고정이 발생하여 위험신호등이 점등된 경우 다른 보트들의 항주방향을 지시하는 신호장치로 위험신호등과 나란히 설치된다. 화살표표시가 점등되면 사고․전복정의 안쪽으로 항주하라는 의미이다.

  • 환급

    경정선수의 도착순위가 확정되었을 때 승자를 적중한 고객에게 경주사업본부가 승자투표권 발매금액 중에서 발매수득금 및 제세를 공제한 후 교부하는 행위를 말하며 그 금액을 환급금이라 한다.

  • 환불

    경정에서는 출발시의 위반이나 대기행동시의 전복 또는 낙수 등이 발생하면 해당 선수와 관련된 주권의 구입금액을 환불해 준다. 다만, 정상출발 후에 전복 또는 낙수하거나 엔진이 고장났을 경우에는 환불하지 않는다. 자신이 선택한 선수가 플라잉이나 출발지체, 기타 원인으로 인해 출주제외가 되었을 경우 투표한 구입금액은 돌려받을 수 있다.

  • 휘감기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를 밀어붙이는 식으로 선행하여 바로 그 앞을 스치듯이 턴하는 방법으로 출발이 빠른 선수가 유리한 전법으로 아웃코스를 선호하는 선수가 잘 사용한다.

  • 휘감아찌르기

    휘감은 후, 휘감아 놓은 상대를 찔러들어 가는 기술이다. 먼저 센터선수를 휘감아두고 다음으로 들어오는 인코스선수 안쪽을 찌르는 고도의 기술로 전속력상태를 지속하면서 돌아 들어갈 때 대단한 위력을 발휘한다. 찌르기의 응용기술이다.

기타

  • F (FLYING, 사전출발)

    대시계 바늘이 0초를 가리키기 전에 출발선을 통과해 버린 것이 F(플라잉, 사전출발)이다.

  • L (LATE, 출발지체)

    대시계 바늘이 1.5초를 가리킨 후에 출발선을 통과하면 L(출발지연)이 된다.

  • 1코너심판탑

    수면 바로 바깥 제1턴마크 쪽에 서 있는 것이 1코너심판탑. 심판장이 있는 심판실에서 보기 어렵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는 일을 한다. 경주 중에는 항상 심판장과 연락을 취하고 최종적인 판단은 심판장에게 위임한다.

  • 100m표지판

    대시계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100m 위치의 육상에 서 있는 표지판. 아라비아 숫자 큰 글자로 100이라고 쓰여진 문자판이다.

  • 100m표지폴

    센터폴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100m 위치의 수면위에 서 있는 표지폴. 노랑색과 검정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다. 스타트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서 대시계의 12초침이 대략 5초를 가리킬 때 쯤 100m 폴을 통과하는 것이 연습 기준이다.

  • 150m표지판

    대시계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150m 위치의 육상에 서 있는 표지판. 아라비아 숫자 큰 글자로 150이라고 쓰여진 문자판이다.

  • 1분침

    대시계를 구성하는 2개의 바늘중 하나. 1회전하는데 60초가 걸리며 흰색이다. 2분전 표시등이 1분간 점멸한 후 움직이기 시작하며 45초가 되면 차폐판 속으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 12초침

    대시계를 구성하는 2개의 바늘 중 하나.1회전하는데 12초가 걸리며 노란색이다.
    1분침이 차폐판 속으로 가려진 후 움직이기 시작하므로 실제로는 정확히 1과 1/4회전을 하므로 출발 15초전부터 움직이기 시작한다. 전 선수는 극도로 긴장한 상태에서 12초침을 보면서 타이밍을 맞추게 된다.

  • 2코너심판탑

    수면 바로 바깥 제2턴마크 쪽에 서 있는 것이 2코너심판탑. 심판장이 있는 심판실에서 보기 어렵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보완한다. 경주중에는 항상 심판장과 연락을 취하고 최종적인 판단은 심판장에게 위임한다.

  • 2분전표시등

    출발 2분전을 알리는 표시장치로 대시계 위에 설치되어 있으며 출발 2분전부터 1분전까지 2개의 램프가 교차로 점등한다

  • 45m표지판

    대시계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45m 위치의 육상에 서 있는 표지판. 아라비아 숫자 큰 글자로 45이라고 쓰여진 문자판이 설치되어 있다.

  • 45m표지폴

    센터폴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45m 위치에 서 있는 표지폴. 노란색과 흰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다

  • 5m표지판

    대시계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5m 위치의 육상에 서 있는 표지판. 문자판은 없으며 적색과 백색이 교차로 칠해진 색판이 설치되어 있다.

  • 5m표지폴

    센터폴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5m 위치의 수면에 있는 표지폴. 빨강과 흰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다. 이 5m표지폴에는 코스를 가로지르는 모양으로 공중선 표지가 달려있다. 로프에는 빨강색과 흰색 정삼각형 깃발이 달려있다.

  • 80m표지폴

    센터폴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80m 위치의 수면위에 서 있는 표지폴. 청색과 흰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다. 이 80m 표지폴에는 코스를 가로지르는 모양의 공중선이 달려 있으며, 관람동쪽에서는 85m 지점과 연결되어 있다. 로프에는 청색과 흰색의 정삼각형 깃발이 달려 있다.

  • 85m표지판

    대시계에서 제2턴마크 쪽으로 85m 위치에 서 있는 표지판. 청색과 흰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는 색판과 아라비아 숫자 큰 글자로 '85'라고 쓰여진 문자판이 나란히 설치되어 있다.

(콜센터)유료:02-2067-5000/무료:080-008-5000/(경정ARS)유료:031-790-8000   담당자  경정기획팀 윤미리 031-790-8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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