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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경정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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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정선수 등급 산정기준 및 성적 산출방법

     

    인원배정 및 산정기준

    구 분

    A1

    A2

    B1

    B2

    비 고

    배정한도

    15%

    25%

    30%

    A1, A2, B1

    제외자


    평균득점

    평균득점

    상위자

    A1급을

    제외한 상위자

    A1, A2급을 제외한 상위자

    평균사고점

    0.80 이하

    출주회수

    평균 출주회수의 50% 이상 출주한 자

    50% 미만



    성적산출방법: 평균득점, 평균착순점, 평균사고점 산출산식

    (소수점 3자리이하 반올림) *18.9.6 개정(해당내용 삭제)

    - 평균득점 = 평균착순점 - 평균사고점

    - 평균착순점 = 착순점 합계 ÷ 출주횟수

    - 평균사고점 = 사고점 합계 ÷ 출주횟수

    평균득점 동점자 처리 기준: 착순점 높은, 사고점 낮은, 승률, 연대률, 삼연대율 높은 순



  • - 평균착순점(2015년도 기준)

    경주등급

    1

    2

    3

    4

    5

    6

    일반 · 이벤트

    10

    8

    6

    4

    2

    1

    일반 · 이벤트

    외 모든 경주

    11

    9

    7

    5

    3

    2

  • 모터보트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는 선내기(船內機)와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선외기(船外機)로 구분됩니다.

    경정용 모터보트는 보트의 외부에 모터를 장착한 1인승 모터보트로서
    모터는 2사이클 혼합형 가솔린을 사용하는 32hp, 45kg으로 평균 속도는 78km/h이며
    보트 규격은 길이 2900mm, 폭 1320mm, 중량은 76kg으로 스피디한 경주를 위하여 순간 가속성능과 직진성능이 우수한 하이드로 플레인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선회성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저에 핀을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트의 주요재질은 프레임용은 오크와 스프러스 목재를, 선저와 갑판용은 특수 제작된 버치 또는 오쿠메 합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트 및 모터의 국산화율은 100%입니다
  • 경정선수 최저체중제도 시행 목적은 선수들의 무리한 체중감량을 방지하여 선수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량 부하기준
    남자선수 : 55Kg 미만
    여자선수 : 51Kg 미만

  • 일반 고객들의 경정 경주 사진 촬영은 자칫 원활한 경주 운영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사진 촬영을 하시는 분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정 사진의 임의적 사용으로 인한 문제 야기와 공정상의 이유로 경주일에는 부득의하게 사진 촬영을 금지하고 있사오니 깊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경정 사진전 등 특정 이벤트를 통해 일반인을 위한 사진 촬영 개방을 할 수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주표의 'F'는 등급심사 기간 중 사전출발(Flying) 횟수를, 'L'은 등급심사 기간 중 출발지체(Late) 횟수를 나타냅니다.
  • 몽키턴이란 턴마크 선회 시 보트에서 일어난 자세로 체중을 이동시켜 선회속도를 늦추지 않으면서 선회반경을 줄이는 고도의 선회기술로, 선회시 선수가 등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원숭이와 비슷하기 때문에 '몽키턴(Monkey Turn)'이라 합니다.

    고도의 기술과 균형감각을 요하는 몽키턴은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선회장면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훌륭히 기술을 구사하면 경주를 역전시킬 수도 있어 고객과 경정선수들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선회기술입니다.
  • 모터보트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는 선내기(船內機)와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선외기(船外機)로 구분되며, 경정용 모터보트는 보트의 외부에 모터를 장착한 1인승 모터보트로서 틸트각이란 모터를 보트에 부착하는 각도를 말합니다.

    일반 레저용 선외기는 자동조절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항주중 틸트각도 조절이 가능하나, 경정경주용 모터는 경량화 및 고장 방지를 위하여 간소화한 기계로서 경주출주 약 1시간 30분전에 사용 각도를 신고하고 고정하여 경주를 합니다.

    현재 -0.5, 0, 0.5, 1.0, 1.5의 5종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작을수록 선회성능이 향상되고 클수록 직진성능이 향상되며,
    틸트각은 선수가 경주 당일 기후조건과 코스 배정 등 경주운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 사용합니다.

  • 출주표는 미확정본(가판본)과 확정본(최종판)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미확정본이 공시된 이후 선수부상, 모터 또는 보트의 파손 등으로 변동사항이 발생된 경우에 이를 다시 반영해야 하므로 재편성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미확정본 출주표는 화요일 오전 9시전후로 홈페이지를 통해 수요일, 목요일 출주표가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확정본의 경우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수요일 출주표는 화요일 오후 5시 전후에, 목요일 출주표는 수요일 오후 7시 전후로 홈페이지 게재됩니다.

    , 대상경주 및 올스타경주의 2일차 출주표는 1일차 성적을 반영하여 편성하므로, 수요일 오후 10시를 전후하여 제공됩니다.

  • 경정에서는 선수경주성적에 따른 특별 승강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7레이스 연속으로 1착 또는 2착을 한 선수에 대해서 1개 등급을 승급하고, 7레이스 연속으로 5착 또는 6착을 한 선수에 대해서 1개 등급을 강급하며, 특별강급의 경우 선수책임의 실격이나 출전정지 처분을 7연속에 포함시킵니다.

    7레이스 연속이란 함은 경기규칙위반 등으로 인한 실격이나 출전정지처분을 받지 않고 통상적인 출전 편성에 따라 7레이스 연속 출전함을 말하며, 7레이스 간의 기간 간격은 8주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대기행동은 출주신호와 함께 일제히 출발한 6척의 모터보트가 순서대로 코스에 진입하는 '진입고정방식'과 순서대로 코스에 진입하지 않고 선수들이 자유롭게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는 '코스경합방식'이 있으며, 현재는 '진입고정방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경정 심판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정운영본부에서 실시하는 경정심판 교육을 이수한 후 경정심판 등록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경정심판교육은 3∼6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경정관련법규, 조종·정비실기, 심판지식·실무에 관한 사항을 교육받게 되며, 지원하기 위한 응시자격은 모집 1개월전에 구체적인 자격요건이 공지됩니다.
  • 매주 화요일에 실시되는 예상지협회 기자단의 선수인터뷰 결과는 수요일 오전 10시까지 『경정소식 >> 선수인터뷰』 페이지를 통해 제공합니다.

    선수인터뷰 내용은 예상지협회 기자단의 주관적인 견해로 인터뷰 내용을 작성한 것이므로 경주결과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경정 적중경주권 및 구매권은 경륜본장 및 전 지점에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ㅇ 경정본장(미사리) - 관람운영동 2층 발매과 - 월, 화, 금 (10:00 ~ 17:00) 환급 - 토, 일 환급 불가 ㅇ 경륜본장(광명), 장외지점 - 각 발매창구 - 경륜경주일(금,토,일) 경륜 경주시간 내 환급 - 월, 화 환급불가 ※ 경정 장외지점( 장안, 분당, 중랑, 관악, 시흥, 일산, 성북, 강남, 대전, 인천, 천안, 의정부, 동대문)에서 발행한 적중경주권 및 구매권은 월·화요일에는 환급이 불가능합니다.
  • 승자투표권을 발매한 후 당해 경주에서 다음의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당해 경주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합니다.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1인이거나 없는 경우
    - 모든 승식 무효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2인인 경우
    - 복승식, 쌍승식, 연승식,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3인인 경우
    - 연승식,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4인인 경우
    - 연승식 무효

    ㅇ 5인 이상이 정상 출발했을 때
    - 1척만 결승선을 통과했을 때 ⇒ 복승식, 쌍승식,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 2척만 결승선을 통과했을 때 ⇒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 1척도 결승을 통과하지 않았을 때 ⇒ 모든 승식 무효
담당자
건전화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