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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은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하여 예측하기 힘든 결과가 나오기도 해요. 타 스포츠보다 추리해야할 요소가 많은 경정 경기를 이해하기 유용한 정보들을 안내드려요.
01 센터폴
출발과 도착을 확인하는 기준이 되는 중심 기둥
02 표지폴
수면상 위치를 표시하는 기둥으로 5m, 45m,80m, 100m로 구분
03 표지판
출발지점의 위치를 확인해주는 표시로 5m, 45m,85m, 100m, 150m 구분
04 턴마크
선회 지정을 표시(지름110cm, 높이95cm)
05 공중선
표지폴(판)5m, 45m, 표지폴 80m와 표지판 85m를 연결한 것으로 선수가 출발지점의 위치를 확인하는 중요한 표시. 80m와 표지판 85m를 연결한 이유는 내측과 외측 선수간 순간속도와 거리오차 등을 환산하여 설치한 것
06 대시계
플라잉스타트 방식의 경주를 하기 위한 출발 신호용 시계 (2분전 표시등, 1분침, 12초침으로 구성)
07 체커등
출발 약 15초전 및 결승선 도착시 교차점멸하는 신호 장치
08 삼색신호등
09 스톱등
경기 중지시 점등
10 경기 중지시 점등
실격ㆍ결장 호정에 붉은색 경고등이 점등하는 신호장치
11 (온라인/플라잉스타트)
정상출발시 ‘O’ (청색) 표시 / 출발사고시 ‘X’ (적색) 표시
12 위험신호등
경주사고(전복, 낙수 등) 발생 시 점멸(적/황)하는 신호장치
13 항주지시등
위험신호등 점등시 경주중인 모터보트의 항주방향을 지시하는 신호장치
14 출발지시등
시동, 출주, 정지를 선수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계류장 출발피트에 설치되는 지시등
15 정상표시등 (온라인스타트)
정상출발시 ‘●’ (녹색) 표시 / 비정상출발시 ‘●’ (적색) 표시
선수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실시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경정선수는 경정선수 후보생 선발시험을 통과한 후 경정선수 양성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경륜ㆍ경정법에 의한 소정의 시험을 통과해야 경정선수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후보생 선발 응시자격:연령 만 18세~33세 미만 남녀, 175cm 이하, 68kg 이하, 양안 나안시력0.8이상으로 색맹이 아닌자
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 및 신체검사
2년
경주에 출전한 선수는 경주종류 및 착순 순위에 따라 상금이 차등 지급됩니다. 상금종류로는 일반경주, 대상경주, 특별경주 상금이 있으며, 그외에도 출전상금, 출전준비상금 등이 있습니다.
겉감은 폴리에스터, 안감은 파라-아라미드로 선수의 상체를 보호하고 선수별로 6가지 바탕색을 근간으로 점퍼모양의 유니폼으로 제작하여 후면에는 고객들이 선수를 쉽게 알아보도록 "배번"을 부착하였습니다.
컬러 : 흰색(1번), 흑색(2번), 적색(3번), 청색(4번), 황색(5번), 녹색(6번)
수상커버 속에 입으며 전체적으로 파라-아라미드 2겹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중요부분(허리 등)은 3겹으로 제작되어 있으므로 사고시의 충격 및 프로펠러에 의한 손상으로 부터 선수의 하체를 보호합니다.
물이 많이 튀는 경주이므로 기능성 나일론 또는 동등 이상의 원단을 사용하며 고방수, 발수, 투습 기능이 있습니다.
겉감은 가죽을 사용하여 선수의 모터보트 조작에 불편이 없도록 활동성을 확보하고, 핸들조작에 따른 미끄럼을 방지하며, 안감은 파라-아라미드 섬유로 보강하여 선수의 손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였습니다.
선수손목 및 팔, 발을 보호하도록 파라-아라미드 소재로 하였으며 착용 후에도 밴드가 늘어나지 않고 원형대로 유지 하도록 신축성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충돌 및 사고에 대비하여 선수의 발과 발목을 보호하는 신발로서 바닥에는 미끄럼방지 고무를 사용하고 티타늄판 1겹, 파라-아라미드 3겹과 우레탄 깔창 1겹을 사용하였으며, 발 윗부분은 티타늄판, 파라-아라미드 2겹과 네오프렌 방수원단을 사용하여 안전을 확보하였습니다.
에폭시 수지와 폴리에틸렌 섬유를 사용하여 진공성형 공법으로 성형된 재료로 제작하여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대해 신체를 보호하고 낙수 등으로 물에 빠졌을 경우에 거의 수직으로 서서 익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겉감은 천연가죽, 안감은 파라-아라미드 섬유, 고밀도 N.B.R, 적층 유리섬유 등을 사용하여 선수의 왼쪽 손등에서 팔꿈치까지 보호하도록 제작하여 선수의 안전을 확보하였습니다.
한국공업규격(KS규격) 승차용안전모 3종(풀페이스형)의 구조일반의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머리에 오는 외부충격을 완화하는 보호장구입니다. 안전모의 내부에는 착용자의 머리에 상처를 입힐 염려가 있는 단단한 물체가 없도록 제조되었고, 물에 빠졌을 경우에는 어떤 각도에서도 떠오르도록 제작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경정 심판은 침착, 냉정하고 엄정하게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경정경주규칙을 적용하여 경주 출발부터 진행, 순위확정 판정까지 경주진행의 전반을 총괄 운영합니다.
경주규칙에 저촉될 수 있는 행위를 한 선수에 대한 판정은 그 행위가 어떻게 발생하였는가의 원인, 그 행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의 과정, 그 행위가 경주 및 다른 선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의 결과 등에 대해 충분히 규명, 심리하여 종합적인 판단으로 판정을 하게 됩니다.
심판장 | 중앙심판 심판운영, 소개항주 및 경주 중 규칙위반행위를 감시판정하며 플라잉 및 순위 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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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심판장 | 경주상황을 감시 기록하고 위반행위 심의 판정 및 심판장 유고 시 직무대행 |
진행심판 | 경주진행, 대시계 및 외부신호장비 작동 상태 확인, 순위확정표출 |
신호원 | 소개항주타임 및 주회별 랩타임 측정, 주회수고지 |
착순원 | 출발위반 및 도착순위 판정 |
기록원 | 경주성적 및 판정사항을 경주운영시스템에 입력 관리 |
게시원 | 내부정보표시관 및 레이스진행모니터링시스템 운영 |
코너심판 | 턴마크 부근의 규칙위반행위 감시 |
푸른 수면 위에 하얀 물보라를 뿌리며 달리는 경정 경주는 보트 외부에 모터를 단 1인승 모터보트를 사용합니다. 보트와 모터의 정비는 전문 정비사가 담당하게 되며 선수들 은 경기 전 추첨을 통해 보트와 모터를 배정 받게 됩니다.
100% 국내 기술로 이루어졌으며 저중심 설계를 원칙으로 선박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모터 역시 일부 기성부품을 활용하여 경정 경주에 필수적인 마그넷 시스템과 순간 추진력 및 스피드를 대폭 향상 시킨 프로펠러 등 국산 모델을 자체 개발함으로써 소형선박부문의 독자적인 노하우 보유와 관련 장비 산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계약절차를 거쳐 선정된 업체가 제작한 국산 모터보트입니다. 보트는 버치 합판과 멜란티 합판을 주로 사용하여 고강도, 경량화를 이룩하였고, 박진감 있고 흥미로운 경주를 위해 보트의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50년이 넘은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 경정 보트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조종성과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선박의 구조강도와 복원성 측면에서도 상당히 우수하게 개발된 보트입니다.
주요 장비로는 방향을 조절하는 운전대와 속도조절 장치인 스로틀레버,선수를 보호하기 위한 카울링과 소프트바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기량 403cc 2사이클 2기통 엔진으로, 추진동력을 만들어 내는 파워 유니트와 추진동력을 회전운동으로 변환, 전달하는 로우어 유니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장 | 2,770mm(소프트바우 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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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비 | 1,320mm |
보트중량 | 75.5kg |
주기관 | 32마력 outboard drive |
승선인원 | 1명 |
연료탱크용적 | 2,300ml |
모터중량 | 43kg |
속력 | 약 40노트(75km/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