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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이 처음이신가요?
지금부터 경정에 대해 알아봐요.

경정만의 스릴과 매력을 즐기기 위해 다양한 경정의 기초정보를 알아봅시다

경정장에서 불꽃 튀는 레이스가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정의 기초정보를 이용하여 경정을 더욱 재밌게 즐겨보세요.

  • 01

    경정경주 운영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는 경륜경정법 제4조 및 경정시행규정 제2장에 근거하여 연간 경주개최 계획을 수립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자체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경정 경주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5 경주운영 세부계획

    • 개최장소 : 미사리 경정장(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505)
    • 개최기간 : 2025. 1. 1. ~ 12. 31.(수ㆍ목요일 등 개최)
    • 개최일수 : 총 107일 이내, 총 3240경주 이내(1일 20경주 이내)
    • 투표방식 : 단승식, 연승식, 복승식, 쌍승식, 삼복승식, 삼쌍승식, 쌍복승식
      * 7개 승식 기본운영, 입장제한 등 매출분석에 따라 탄력 운영
    • 경주종류 : 플라잉스타트 경주 및 온라인스타트 경주
    • 경주거리 : 플라잉스타트 : 1,200m(2주회), 1,800m(3주회) / 온라인스타트 : 935m(1주회), 1,535m(2주회)
  • 02

    경주편성체계

    선수주선

    • 일반경정은 A1~B2까지의 등급을 기준으로 선수를 주선하며, 대상경주는 토너먼트, 고객투표, 상금상위자, 성적우수자 등으로 선수를 주선하게 됩니다.
    • 경주등급별 선수주선은 특정 기간의 경주 성적을 기준으로 성적 우수자를 주선하며, 주선된 선수는 직계 존속의 경조사, 천재지변 등 경정시행규정 제10조 및 제13조가 정하는 불참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한 경기에 출전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경주편성

    • 일반경기는 각개 대진으로, 대상 및 그랑프리 경주는 각개 대진과 토너먼트로 경주를 편성합니다.
    • 토너먼트 대진은 1일 차의 성적이 2일차의 경기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경주 편성시에는 성적, 선수의 신상명세, 모터와 보트의 성적, 고객의 성향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2명 이상의 선수가 예정 정번이 동일한 경우는 성적우수자에게 유리하며, 대상경주 결승선수는 선발기준 상위자(성적순, 상금 상위 등)부터 순차적으로 코스를 지정하고 코스 선택권을 부여받습니다.
  • 03

    경정선수 지원과 관리

    경륜경정총괄본부는 경주출전을 위해 선수동에 입소한 선수가 쾌적한 환경 속에서 경주에 전념할 수 있도록 주변환경과 내부시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주진행 및 선수지도

    • 경주에 출전하는 선수는 의사로부터 신체검사 및 상담을 통해 경주출전여부를 체크받고 있으며, 배정된 모터, 보트를 수령한 후 지정연습을 실시하고 확정검사를 받습니다.
    • 경주일 출전선수를 대상으로 복장검사를 하고 공지사항 등을 전달하며 경주종료 후에는 심판판정 및 선수경기력향상을 위해 선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주 안전 보호장구 운영

    • 경정경주는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경주이므로 경주에 출전하는 선수의 신체 및 생명보호를 위해 경주안전장구 착용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 경주안전장구는 매년 제조 구매하여 선수에게 지급하여 경주에 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04

    경주정 운영관리

    • 경륜경정총괄본부는 원활한 경정경주를 위해 경주용 모터와 보트를 확보하고 출주모터와 보트를 관리합니다.
      모터보트 발주, 시제품 검사 및 테스트, 시험정 6정 검사 및 테스트, 신규정 확보
      모터성능 균질성확보, 보트 중량의 균일성 유지, 보관 및 반,출입통제, 기록관리
    • 경주정 정비는 전문 정비요원에 의한 사전점검 정비와 선수에 의한 일반정비가 있습니다.
    • 정비요원은 보트를 수리하고, 사고 및 이상발생 모터를 정밀하게 정비하며, 선수는 모터를 분해조립 및 정비점검을 실시합니다.
    • 또한 경주정은 확정검사, 출주전검사, 출주직전검사, 출주후검사(반납검사), 재검사를 통해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착순점

착순점은 경주 착순에 따라 주어지는 점수로 경주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부여됩니다.
동착이 발생할 경우 동착 모두 해당 착순점을 부여합니다.

착순점 구분표 : 일반·이벤트 경주와 그 외를 구분한 표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6위
일반∙이벤트 경주 10점 8점 6점 4점 2점 1점
일반∙이벤트 경주 외 11점 9점 7점 5점 3점 2점
착순점 구분표 : 일반·이벤트 경주와 그 외를 구분한 표
구분 순위 점수
일반∙이벤트
경주
1위 10점
2위 8점
3위 6점
4위 4점
5위 2점
6위 1점
일반∙이벤트
경주 외
1위 11점
2위 9점
3위 7점
4위 5점
5위 3점
6위 2점

사고점

사고점은 경주중 실격, 경고, 주의 등으로 선수에게 주어진 감점이며, 위반사항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부여됩니다.

사고점 구분표 : 일반·이벤트 경주와 그 외를 구분한 표
구분 출주제외(I) 반칙실격 출주제외(II) ‧ 기타실격 반칙경고 경고 주의
선수책임 일반특선 대상경주 15점 7점 4점 2점 1점 0.5점
그랑프리경주 결승경주 15점 10점 4점 4점 1점 0.5점
선수책임외 모두 0점으로 하고 출주횟수 제외
사고점 구분표 : 일반·이벤트 경주와 그 외를 구분한 표
구분 감점대상 점수
일반특선
대상경주
(선수책임)
출주제외(I) 15점
반칙실격 7점
출주제외(II)
기타실격
4점
반칙경고 2점
경고 1점
주의 0.5점
그랑프리경주
결승경주
(선수책임)
출주제외(I) 15점
반칙실격 10점
출주제외(II)
기타실격
4점
반칙경고 2점
경고 1점
주의 0.5점
선수책임 외 모두 0점 처리 출주횟수 제외

평균착순점

경주 착순에 따라 주어지는 착순점의 합계를 출주횟수로 나눈 점수로, 선수의 경주능력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객관적인 수치입니다.

수식: 착순점/출주횟수
수식: 착순점/출주횟수

평균사고점

해당 등급심사기간(전반기 혹은 후반기)의 사고점 합계를 출주횟수로 나눈 점수로, 선수의 경주능력을 가장 쉽게 알수 있는 객관적인 수치입니다.

수식: 사고점/출주횟수
수식: 사고점/출주횟수

평균득점

평균착순점에서 평균사고점을 뺀 점수입니다.

수식: 평균 사고점/평균 출주횟수
수식: 평균 사고점/평균 출주횟수

승률

선수가 1착으로 들어온 횟수를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수식: (1착횟수/출주횟수) * 100%
수식: (1착횟수/출주횟수) * 100%

연대율

  • 선수가 1착, 2착로 들어온 회수를 전체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입착률이라고도 합니다.
  • 수치가 클수록 1, 2착위로 들어올 확률이 높으며 경주권을 구입할 경우에도 평균착순점보다 연대율을 중시합니다.
  • 쌍승식에서는 1위와 2위를 함께 맞추는 것이므로 해당 선수가 1, 2위로 들어온 회수를 수치로 나타낸 연대율이 경주권 구입의 중요한 참고가 됩니다.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출주횟수) * 100%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출주횟수) * 100%

삼연대율

  • 선수가 1, 2, 3착으로 들어온 회수를 전체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 수치가 클수록 1, 2, 3착위로 들어올 확률이 높으며 경주권을 구입할 경우에도 평균착순점보다 연대율을 중시합니다.
  • 삼복승식에서는 1착 2착 3착를 함께 맞추는 것이므로 해당 선수가 1, 2, 3위로 들어온 회수를 수치로 나타낸 삼연대율이 경주권 구입의 중요한 참고가 됩니다.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 + 3착횟수)/출주횟수) * 100%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 + 3착횟수)/출주횟수) * 100%

틸트각

모터를 보트에 부착하는 각도(프로펠러 측과 보트 접수면과의 각도)를 말하며, 일반 레저용 선외기는 자동조절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항주 중에도 틸트각 조절이 가능하나, 경정경주용 모터는 경량화 및 고장 방지를 위하여 간소화한 기계로서 경주 출주 2시간 전에 사용 각도를 신고하고 고정하여 경주를 합니다.

틸트각이 미치는 영향

틸트각을 올릴 경우

  • 프로펠러도 위로 올라오며 이때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추력이 밑으로 향하게 되면서 선수(배의 앞부분)가 들리게 되어 직진상태에서는 경주정의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 선회시에는 수면과 접촉면이 작아져 불안정하게 선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틸트각을 내릴 경우

  • 프로펠러도 낮아져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추력이 위로 향하게 되면서 선수(배의 앞부분)을 밑으로 누릅니다. 이 때 선속은 늦어질 수가 있지만 선회시 수면과의 접촉이 넓어져, 안정감있게 선회할 수 있습니다.
  • 틸트각은 선수가 경주 당일 기후조건과 코스 배정 등 경주운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 사용합니다.

승식

승식은 경주결과를 예측하고 베팅하는 방식으로 1위 또는 1·2위, 1·2·3위를 함께 맞추는 7종류의 승식으로 구성되어 경정 승식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위 체크
    단승식
    적중확률 : 1/6
    • 1위 선수 1명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 가장 기본적인 승식이며,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위 체크
    연승식
    적중확률 : 1/3
    • 1위 혹은 2위 선수 중 1명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 8인 이상의 경우는 3위 이내, 출주 선수 4인 이하로 열리는 경기에서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 경주 중 1, 2위 체크
    복승식
    적중확률 : 1/15
    • 1, 2위 선수 2명을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연승보다 어렵지만 더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위 순서 무관 체크
    쌍승식
    적중확률 : 1/30
    • 1, 2위 선수 2명을 순위에 맞게 맞추는 방식입니다.
    • 복승식보다 어렵지만, 더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 3위 체크
    삼복승식
    적중확률 : 1/20
    • 1, 2, 3위의 선수 3명을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쌍승식에 비해 간단한 승식입니다.
  • 경주 중 1, 2, 3위 체크
    쌍복승식
    적중확률 : 1/60
    • 1위 선수를 순위에 맞게, 2, 3위 선수 2명은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쌍승식보다 어렵지만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 3위 체크
    삼쌍승식
    적중확률 : 1/120
    • 1, 2, 3위 선수 3명을 순위에 맞게 맞추는 방식입니다.
    • 가장 어려운 승식이지만, 가장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주를 올바르고 재밌게 즐겨보세요! 건강하고 즐거운 경정문화를 위한 TIP
  • 경정은 스릴과 함게 박진감 넘치는 모터보트 경주를 즐기면서 베팅으로 배당금까지 받는 "일석이조"의 재미있는 경기입니다.
  • 자신 있게 선택한 레이스에만 베팅하고,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조금씩 베팅 금액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 경주 당 3~5장 정도의 경주권을 구입하여 적당한 수준으로 베팅하는 것이 중요해요!)
  • 베팅은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세요.
    도박 과몰입 위험과 법적 제한 사항을 충분히 인지하고 책임감 있게 참여해야 합니다.
담당자
경정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