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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고객광장 자주묻는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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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에 관련 된 자주 문의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은 하단의 분야별로 버튼을 클릭하시면 질문과 답변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 고객의소리 를 통해 질문하시면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선수등급산정 및 성적산출방법

    경정선수 등급 산정기준 및 성적 산출방법

     

    인원배정 및 산정기준

    구 분

    A1

    A2

    B1

    B2

    비 고

    배정한도

    15%

    25%

    30%

    A1, A2, B1

    제외자


    평균득점

    평균득점

    상위자

    A1급을

    제외한 상위자

    A1, A2급을 제외한 상위자

    평균사고점

    0.80 이하

    출주회수

    평균 출주회수의 50% 이상 출주한 자

    50% 미만



    성적산출방법: 평균득점, 평균착순점, 평균사고점 산출산식

    (소수점 3자리이하 반올림) *18.9.6 개정(해당내용 삭제)

    - 평균득점 = 평균착순점 - 평균사고점

    - 평균착순점 = 착순점 합계 ÷ 출주횟수

    - 평균사고점 = 사고점 합계 ÷ 출주횟수

    평균득점 동점자 처리 기준: 착순점 높은, 사고점 낮은, 승률, 연대률, 삼연대율 높은 순



    평균착순점 점수기준

    - 평균착순점(2015년도 기준)

    경주등급

    1

    2

    3

    4

    5

    6

    일반 · 이벤트

    10

    8

    6

    4

    2

    1

    일반 · 이벤트

    외 모든 경주

    11

    9

    7

    5

    3

    2

    경정에서 사용하는 모터보트에 대해 알려주세요.
    모터보트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는 선내기(船內機)와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선외기(船外機)로 구분됩니다.

    경정용 모터보트는 보트의 외부에 모터를 장착한 1인승 모터보트로서
    모터는 2사이클 혼합형 가솔린을 사용하는 32hp, 45kg으로 평균 속도는 78km/h이며
    보트 규격은 길이 2900mm, 폭 1320mm, 중량은 76kg으로 스피디한 경주를 위하여 순간 가속성능과 직진성능이 우수한 하이드로 플레인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선회성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저에 핀을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트의 주요재질은 프레임용은 오크와 스프러스 목재를, 선저와 갑판용은 특수 제작된 버치 또는 오쿠메 합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트 및 모터의 국산화율은 100%입니다
    경정선수 최저체중제도란 무엇입니까?

    경정선수 최저체중제도 시행 목적은 선수들의 무리한 체중감량을 방지하여 선수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량 부하기준
    남자선수 : 55Kg 미만
    여자선수 : 51Kg 미만

    경정장에서 사진 촬영은 가능합니까?
    일반 고객들의 경정 경주 사진 촬영은 자칫 원활한 경주 운영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사진 촬영을 하시는 분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정 사진의 임의적 사용으로 인한 문제 야기와 공정상의 이유로 경주일에는 부득의하게 사진 촬영을 금지하고 있사오니 깊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경정 사진전 등 특정 이벤트를 통해 일반인을 위한 사진 촬영 개방을 할 수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균 ST의 수치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ST(Start Time)란 대시계 바늘이 0초를 가리키고 나서 몇 초 후에 보트의 앞머리가 출발선을 통과했는지를 알리는 수치로, 출주표에 제공되는 평균ST는 최근 6회차의 성적으로 산출됩니다.
    확정검사와 지정연습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경정시행규정 제12(확정검사)의거 선수들이 당해 회차 경주개최 전일(화요일)에 입소하여 출전자격을 확인 받은 후 건강상태 등 신체검사를 받고, 추첨에 의해 배정된 모터와 보트를 결합하여 경주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사 받는 과정입니다.

     

    지정연습은 화요일 오전부터 기량 향상과 실전 경주에 필요한 경주 감각을 익히기 위해 개인선회 및 스타트 연습을 실시하며, 출전 선수는 연습 중 성능점검을 위해 모터보트 및 프로펠러 정비를 실시한 후 실전 훈련을 통해 경주 출전에 대비합니다.

     

    확정검사는 지정연습이 종료된 후 모터보트 및 프로펠러의 성능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1개조 6명씩 11개조로 편성하여 속도측정 및 장비 검사를 실시한 후 전일 확정검사를 완료합니다.

    자세한 지정연습 세부일정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요일]

    지정연습 11(11:00 ~ 16:00)

     - 1R 개인선회2, 스타트3

     - 2R 스타트3, 개인선회2

    [, 목요일]

    지정연습 11(09:20 ~ 11:00)

    개인선회2, 스타트3

     

    전광판의 배당률 계산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배당률은 승식별 총 매출액에서 28%(세금 및 수득금)를 제외한 환급금을 적중경주권 구매금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값을 배당률이라 합니다.
    배당률이 100.1배 이상일 경우에는 추가공제(기타소득세 및 주민세) 후 배당률이 재계산됩니다.


    배당률 = 환급금 총액 (총매출액 X 환급률) ÷ 경주 승식별 적중금액
                    (환급률 : 단승연승 ☞ 81%,  복승, 쌍승, 삼복승, 쌍복승, 삼쌍승식 ☞ 72%)

            

    ※ 배당률의 자세한 계산 방법은 경정 홈페이지의 경정가이드 > 경정즐기기 > 
        경주권 환급, 환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정의 전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경정의 전법에는 크게 인빠지기, 휘감기, 붙어돌기, 찌르기, 휘감아찌르기가 있습니다.
    ㅇ 인빠지기
    - 경정 전법의 기본으로 인코스(1코스) 선수가 제1턴마크에서 앞서나가 제일 먼저 선회한 후
    그대로 다른 보트를 앞질러 나가는 전법을 말합니다. 1코스의 우위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 우승 확률이 높습니다.
    ㅇ 휘감기
    -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를 밀어붙이는 식으로 선행하여 바로 그 앞을 스치듯이 턴하는
    방법으로 스타트가 빠른 선수가 유리하며 아웃코스를 선호하는 선수들이 잘 구사합니다.
    ㅇ 붙어돌기
    - 안쪽 선수에게 바짝 붙어 나란히 보조를 맞추어 턴하면서 상대선수의 바깥쪽을 스치듯이
    휘감는 방법으로 휘감기의 응용기술입니다.
    ㅇ 찌르기
    - 턴마크에서 안쪽 선수가 턴할 때 그 바깥에 있던 보트가 안쪽으로 깊이 치고 들어가서
    제치는 방법으로 고난도의 기술 중 하나입니다.
    ㅇ 휘감아찌르기
    - 먼저 센터코스의 선수를 휘감아두고 다음으로 들어오는 인코스 선수의 안쪽을 찌르는
    고도의 기술입니다.
    출주표에 있는 F, L 은 어떤 의미입니까?
    출주표의 'F'는 등급심사 기간 중 사전출발(Flying) 횟수를, 'L'은 등급심사 기간 중 출발지체(Late) 횟수를 나타냅니다.
    몽키턴이란 무엇입니까?
    몽키턴이란 턴마크 선회 시 보트에서 일어난 자세로 체중을 이동시켜 선회속도를 늦추지 않으면서 선회반경을 줄이는 고도의 선회기술로, 선회시 선수가 등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원숭이와 비슷하기 때문에 '몽키턴(Monkey Turn)'이라 합니다.

    고도의 기술과 균형감각을 요하는 몽키턴은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선회장면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훌륭히 기술을 구사하면 경주를 역전시킬 수도 있어 고객과 경정선수들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선회기술입니다.
    틸트각이란 무엇입니까?

    모터보트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는 선내기(船內機)와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선외기(船外機)로 구분되며, 경정용 모터보트는 보트의 외부에 모터를 장착한 1인승 모터보트로서 틸트각이란 모터를 보트에 부착하는 각도를 말합니다.

    일반 레저용 선외기는 자동조절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항주중 틸트각도 조절이 가능하나, 경정경주용 모터는 경량화 및 고장 방지를 위하여 간소화한 기계로서 경주출주 약 1시간 30분전에 사용 각도를 신고하고 고정하여 경주를 합니다.

    현재 -0.5, 0, 0.5, 1.0, 1.5의 5종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작을수록 선회성능이 향상되고 클수록 직진성능이 향상되며,
    틸트각은 선수가 경주 당일 기후조건과 코스 배정 등 경주운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 사용합니다.

    출주표는 언제 제공됩니까?

    출주표는 미확정본(가판본)과 확정본(최종판)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미확정본이 공시된 이후 선수부상, 모터 또는 보트의 파손 등으로 변동사항이 발생된 경우에 이를 다시 반영해야 하므로 재편성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미확정본 출주표는 화요일 오전 9시전후로 홈페이지를 통해 수요일, 목요일 출주표가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확정본의 경우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수요일 출주표는 화요일 오후 5시 전후에, 목요일 출주표는 수요일 오후 7시 전후로 홈페이지 게재됩니다.

    , 대상경주 및 올스타경주의 2일차 출주표는 1일차 성적을 반영하여 편성하므로, 수요일 오후 10시를 전후하여 제공됩니다.

    특별승강급제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시행되고 있나요?
    경정에서는 선수경주성적에 따른 특별 승강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7레이스 연속으로 1착 또는 2착을 한 선수에 대해서 1개 등급을 승급하고, 7레이스 연속으로 5착 또는 6착을 한 선수에 대해서 1개 등급을 강급하며, 특별강급의 경우 선수책임의 실격이나 출전정지 처분을 7연속에 포함시킵니다.

    7레이스 연속이란 함은 경기규칙위반 등으로 인한 실격이나 출전정지처분을 받지 않고 통상적인 출전 편성에 따라 7레이스 연속 출전함을 말하며, 7레이스 간의 기간 간격은 8주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대기행동이란 무엇이며 이에 대한 규정을 알고 싶습니다.

    대기행동은 출주신호와 함께 일제히 출발한 6척의 모터보트가 순서대로 코스에 진입하는 '진입고정방식'과 순서대로 코스에 진입하지 않고 선수들이 자유롭게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는 '코스경합방식'이 있으며, 현재는 '진입고정방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판자격취득 및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경정 심판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정운영본부에서 실시하는 경정심판 교육을 이수한 후 경정심판 등록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경정심판교육은 3∼6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경정관련법규, 조종·정비실기, 심판지식·실무에 관한 사항을 교육받게 되며, 지원하기 위한 응시자격은 모집 1개월전에 구체적인 자격요건이 공지됩니다.
    선수인터뷰는 언제 제공됩니까?
    매주 화요일에 실시되는 예상지협회 기자단의 선수인터뷰 결과는 수요일 오전 10시까지 『경정소식 >> 선수인터뷰』 페이지를 통해 제공합니다.

    선수인터뷰 내용은 예상지협회 기자단의 주관적인 견해로 인터뷰 내용을 작성한 것이므로 경주결과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정장에서 구매한 경주권을 경륜장에서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까?
    경정 적중경주권 및 구매권은 경륜본장 및 전 지점에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ㅇ 경정본장(미사리) - 관람운영동 2층 발매과 - 월, 화, 금 (10:00 ~ 17:00) 환급 - 토, 일 환급 불가 ㅇ 경륜본장(광명), 장외지점 - 각 발매창구 - 경륜경주일(금,토,일) 경륜 경주시간 내 환급 - 월, 화 환급불가 ※ 경정 장외지점( 장안, 분당, 중랑, 관악, 시흥, 일산, 성북, 강남, 대전, 인천, 천안, 의정부, 동대문)에서 발행한 적중경주권 및 구매권은 월·화요일에는 환급이 불가능합니다.
    각 승식별 성립/취소 기준을 알려주세요.
    승자투표권을 발매한 후 당해 경주에서 다음의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당해 경주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합니다.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1인이거나 없는 경우
    - 모든 승식 무효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2인인 경우
    - 복승식, 쌍승식, 연승식,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3인인 경우
    - 연승식,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ㅇ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4인인 경우
    - 연승식 무효

    ㅇ 5인 이상이 정상 출발했을 때
    - 1척만 결승선을 통과했을 때 ⇒ 복승식, 쌍승식,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 2척만 결승선을 통과했을 때 ⇒ 삼복승식, 쌍복승식, 삼쌍승식 무효
    - 1척도 결승을 통과하지 않았을 때 ⇒ 모든 승식 무효
    전광판의 심의중 표시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경주중 심의중 표시는 두가지의 내용이 있습니다.

    먼저 전광판 우측하단에 있는 심의중 표시등은 해당 경주 후 순위표출을 하기 전까지 점등되어 있으며 소개항주 후 순위확정시 자동으로 점멸됩니다.

    다음으로 전광판 화면에 '심의중' 표출은 경주중 사고로 인하여 착순 변경이 발생할 가능성이나 경주결과와 관련된 중대한 사안이 발생하게 되면 전광판 화면을 통하여 심의중임을 알리는 자막을 표출하고 경주내용을 정밀 분석한 후 고객에게 정확한 경주 결과를 알려 고객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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