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경정가이드
심판판정용어
홈
경정가이드
경정전문가
심판판정용어
용어의 정의 (48조)
- 소개항주 : 출전하는 선수 및 모터보트를 관객에게 소개하기 위해 실시하는 항주를 말합니다.
- 온라인스타트경주 : 출발기의 기계장치가 동시에 풀려 선수가 계류장을 출발하여 주회하는 경주를 말합니다.
- 플라잉스타트경주 : 선수가 대기수면에서 정해진 시간내에 출발선을 통과하여 주회하는 경주를 말합니다.
출주제외 (50조)
- 출주제외 : 출전하는 선수의 귀책사유 또는 모터보트의 이상 등으로 출주가 불가능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항주방법 (51조)
- 추월 : 후속정이 선행정을 앞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출주준비 (52조)
- 전복 : 모터보트가 뒤집어지거나 바닥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 침몰 : 경주중 선수가 모터보트에 정상적인 상태로 타고 있는데, 모터보트에 이상이 생겨 물속에 가라앉는 것을 말합니다.
- 낙수 : 선수의 신체가 모터보트에서 완전히 이탈한 경우, 또는 신속하게 원래 상태로 돌아올 수 없다고 심판장이 인정한 경우를 말합니다.
출발준비 (53조)
- 재출발 : 대기행동 중 중대한 지장으로 그 출발을 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 중대한 지장 : 계류기 및 수상시설물 이상, 항주불능, 항주곤란 등 심판이 중대한 상황으로 판단한 경우를 말합니다.
대기행동 (55조)
- 대기행동 : 플라잉스타트경주의 경우 선수가 계류장을 떠나 출발하기 직전까지의 대기항주와 진입항주를 말합니다.
- 대기항주 : 모터보트가 계류장을 떠나 출발선에 정면으로 향하기까지의 항주를 말합니다.
- 진입항주 : 대기항주 직후부터 출발하기 직전까지의 항주를 말합니다.
- 내선 : 소화전방지부이와 2턴마크를 연결하는 선을 말합니다.
- 선행 : 간격을 두고 앞서 나가는 항주를 말합니다.
- 내압 : 다른 모터보트를 내측으로 압박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 외압 : 다른 모터보트를 외측으로 압박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 전타 : 모터보트의 선수를 돌려 진행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접촉금지 (60조)
- 실속 : 모터보트가 캐비테이션, 엔진스톱 등에 의해 일반적인 속도보다 현저히 속도가 줄어든 경우를 말합니다.
- 추돌 : 피항할 수 있는 거리간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모터보트에 접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조타불량 : 경주중에 정상적인 조종이 이뤄지지 못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 항주곤란 : 모터보트의 정상적인 항주에 현저한 지장을 준 경우 또는 모터보트의 조종장치, 모터 구동력, 선수 등에 이상이 생겨 항주계속에 지장이 초래된 상태를 말합니다.
- 항주불능 : 모터보트가 전복, 침몰, 엔진정지 또는 선수의 낙수 등으로 항주를 계속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방향전환 (62조)
- 사행 : 직선주로에서 한방향으로 달리지 않고 내 · 외측으로 뱃머리를 돌려 지그재그로 항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턴마크 회전 (63조)
- 턴마크 회전 : 모터보트의 중심이 턴마크의 중심을 도는 것을 말합니다.
- 안전한공간 : 모터보트의 성능, 수면상황 등을 감안하여 안쪽의 모터보트가 정상적으로 선회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합니다.
-
(콜센터)유료:02-2067-5000/무료:080-008-5000/(경정ARS)유료:031-790-8000
담당자 경정심판팀 송승숙
031-790-8611